News & Event News
  • News & Event
  • News
News
리메드, rTMS 알츠하이머병 치료 메커니즘 동물실험 '입증' 2023-10-05



[프라임경제] 전자약 전문기업 리메드(302550)는 예상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팀과 이상식 가톨릭관동대학교 의료공학과 교수팀이 공동으로 연구한 알츠하이머 및 인지기능 개선 기술의 연구결과를 세계 최고의 신경과학 SCI 저널 '분자신경생물학(Molecular Neurobiology)'에 게재했다고 5일 밝혔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 자극(rTMS)은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뇌 기능을 조절하고 치료하는 자기자극기술로 대표적인 전자약 치료 기술이다. 이 방법은 통증이 거의 없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다양한 신경학적 및 정신질환의 치료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인지 신경 분야에서는 rTMS가 잠재적인 효과적 치료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임상적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rTMS의 치료 효과를 뒷받침하는 신경생물학적 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특히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퇴화성 질환의 인지기능 개선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rTMS의 효과를 조사하고, 이러한 치료의 효능을 설명하는 작용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rTMS 치료는 주요한 세포 내 신호전달 경로인 단백질 및 유전자 등을 활성화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는 rTMS가 세포 생존율과 항아포토시스 효과를 증가시켜 신경보호 작용을 하는 메커니즘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체계적인 rTMS 자극 파라미터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범위와 효율적인 rTMS 적용을 위한 최적 조건을 도출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질병 치료를 위한 rTMS 자극 프로토콜 설계에 유용한 기반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rTMS 치료는 장기 기억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과 사멸을 완화한다. 알츠하이머병 유발 동물모델에서의 rTMS 적용은 인지 장애를 개선하고 세포 사멸을 억제하며 세포보호 효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TMS의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제시하며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파킨슨병, 헌팅턴병 등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의 치료에서 rTMS의 효능을 설명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번연구에 공동저자로 참여한 이근용 리메드 의장은 "전자약 및 디지털 치료제 분야의 국내 최고 기업으로의 성장하고 뇌질환과 관련된 세계적인 선두기업으로의 발돋움을 위해서라도 이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정부의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정책에 발맞추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투자를 통해 국제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Address.
13647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위례서일로1길 21-7(창곡동)
Tel.
1588.7395
Fax.
031.606.5757